자동제어를 접하다보면 Bacnet과 Lonworks가 많이 대두된다.
Modbus도 항상 나오지만.. 이는 여기서 다루지 않겠다.
정 보고싶다면..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라.
Modbus에 대해 정리해놓았다.
https://teamkarolin.blogspot.kr/2017/08/modbus-protocol.html
Bacnet과 Lonworks의 쉬운 표현!!
쉽게 표현하자면 Bacnet은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프로토콜이고,
Lonworks는 하드웨어로 구현한 프로토콜이다.
좀 추상적이지?? 그래서 준비했어!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통신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즉, 통신을 하기위해서!!
Bacnet은 프로그램을 잘짜면 해결되고
Lonworks는 하드웨어를 사면 해결된다.
이래도 이해가 안되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저는 당신을 가르킬 자격이 없습니다.
무튼.. 위의 두가지 방법은 한국에서 그래도 많이 쓰이고 세계적으로 유럽쪽에서 많이 쓰는 KNX나 혹은 OPC등..기타 몇몇개가 더 있긴하다.
이 모든 프로토콜의 공통점은 "통신을 하기위한" 이다.
그렇다. 이제 추세가 변했다. 예전처럼 나만의 프로토콜로 나만 먹고 사는 유치찬란한 영업은 1차원적인 구식이다.
어찌되었건...
Bacnet은 MSTP 구조를 지향하게된다.
MSTP : Master/Slave 구조형식, 즉 자신의 MASTER하부단에는 자신업체의 Slave만 붙을 수 있도록 제작하는 형식.
BACNET G/W를 통하여 BACNET Device장비를 파싱한 뒤 PC(HMI)로 보내야 한다.
즉, 하부단에 붙는 Device들이 각기 다른 업체일 경우 BACnet G/W를 꼭 필요로 한다.
LONWork의 경우는 특별히 G/W가 필요없이 그냥 Device를 붙이면 된다.
말은 좋아보이지만 그 Device들은 반드시 뉴런칩(LonWorks통신을 위한 하드웨어)을 장착하고 있어야만한다.
LonWork를 실행하여 기본 설정을 하고 나면 VISO가 실행된다. VISO의 LonMaker Basic Shapes 탭에는 기본 장비를 구성 할 수 있는 오브젝트들이 존재한다.
처음에 오브젝트의 Channel을 이용하여 해당 론 네트웍의 라인을 설정하고 오브젝트들 중 Device로 장비를 찾아 셋팅하고 FunctionBlock을 이용하여 해당 장비의 InputValue 또는 OutpuValue를 설정해줄 수 있다.
펑션블럭을 경우는 명령어 번호를 0,1,2,3 형식의 배열 형식으로 제공한다.
필요한 펑션을 찾아서 사용하면 된다.
디바이스와 설정(Function Block)을 연결할때는 Connector를 이용하여 연결해 준다.
해당 연결은 Function Block만 가능하다.
위와 같이 구성된 프로그램의 값을 변경하여 실제 테스트를 해보려면 Browse기능을 통하여 값을 변경해 보면 된다.
말로설명하니 참 어려운데.. 결국 드래그&드랍으로 프로그램 짠다는 소리다.
< LonWorks Programming > |
- 엔지니어링
제어판에서 아래의 두가지를 확인 할 수 있다.
LonWorks Interfaces
LonWorks Plug & Play
위의 두 메뉴중 LonWorks Interfaces를 이용하여 현재 연결된 아이론의 IP를 알 수 있다.
해당 아이피로 PING Test를 하여 연결 유무를 확인한 뒤 LonMaker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연결 시킨다.
NV(Networks Variable) 변수
CP(Component Profile) 변수
기타 공용 변수들의 규칙은 Types.lonMakr.org를 참고한다.
제품중에서.. 에슐론의 ILON100은 9600,8,없음,1,없음
위의 설정으로 Hypertrm 프로그램을 통하여 232통신 할수 있다.
아이피를 잃어버렸거나 장비에 접속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장비에 ServicePIN을 누르고 있으며 부팅을 하면 전체 렘프가 두번 깜빡인다. 이때는 192.168.1.222로 부팅이 되며 이를 ethernet으로 접속하여 설정 하면 된다. (change onl IP)
아이론은 모드버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IP851이라는 라이센스가 존재한다.
이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아이론과 아이론이 WebBind로 일일이 변수를 넘겨주는것이 아니라 채널 자체를 통채로 넘김으로서 마치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UNVT : User Network Variabl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