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제란?
- 독일의 도제제도를 한국 실정에 맞게 도입한 제도입니다.
- 기업은 근로자를 채용하여 일을 담당하게 하면서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기릅니다.
관련기관
- 일학습지원센터
- 전문지원기관
-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 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 폴리텍 도제지원센터
- 듀얼공동훈련센터
- 허브사업단
특징
- 기업 : 능력중심의 새로운 채용문화 도입
- 청년 : 조기취업과 고숙련 교육기회를 제공받음
지원사항 및 지원내용
신청자격
- 상시근로자 20인 이상으로 기술력을 갖추고, CEO의 인력양성의지가 높은 기업
- 장기간의 교육훈련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이 필요한 직무(1년 이상)
신청 분야
기업의 기대효과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효과적으로 육성, 확보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훈련비용 부답도 경감됨
- 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종전의 OJT보다 짧은 기간에 직무수행능력을 높여 생산성 제고 가능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점하여 실전형 인재로 양성
-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장기근속 유도 가능
청년취업 희망자의 기대효과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 확보가능, 조기취업 가능
- 기업에서 실제 활용되는 현장지식 습득
- 국가로부터 인증받을 수 있고, 교육훈련 수료 이후 해당산업분야에서 지속적인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경력개발이 가능
- 기업의 숙련기술자와 장기간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현장 적응력을 높여 안정적 직무수행과 핵심인재로서 성장가능
신청방법
- 한국산업인력공단 28개 지역일학습지원팀으로 신청서류 제출
- 문의 : 가까운 한국산업인력공단 지부지사
- 선정지표, 선정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www.hrdkorea.or.kr 및 www.bizhrd.net의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
신청서류
사업참여신청서, 체크리스트, 사업수행계획서(선택)
신청 후 지원절차
프로그램 개발과 인증 및 실시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개발
- 기업이 체계적으로 현장훈련(OJT) 및 현장 외 훈련(OFF-JT)을 실시할 수 있도록 NCS기반 훈련 설계
- 기업이 스스로 개발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 정부가 지원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개발
- 단독 기업형 : PM(Project manager)은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담당하고 ISC의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한국 폴리텍대학에서 담당 , 훈련 프로그램 개발은 ISC 및 한국폴리텍대학과 기업전문가가 공동으로 개발
- 공동훈련센터형
(1)PM은 ISC에서 우선적으로 담당
(2)PM을 ISC에서 담당하는 경우, 부개발책임자는 반드시 공동훈련센터에서 위촉, 활용 (3)ISC에서 담당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공동훈련센터에서 담당 가능
(4)단, 공동훈련센터의 역량이 극히 부족할 경우, 한국폴리텍대학에서 프로그램 개발 가능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훈련 실시 인증
- 개별 기업에 맞추어 개발된 훈련 프로그램이 일학습병행제의 인증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24개 지역 일학습지원센터에서 인증
훈련(OJT 및 OFF-JT) 실시
- 인증 받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OJT 및 OFF-JT를 실시하고 관련 비용 지원
훈련성과 평가 및 자격의 부여
학습근로자 훈련성과 평가
- 기업 내부평가(1차)와 외부평가(2차)를 통해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 정도를 평가함
- 대학연계형, 학력연계형 프로그램은 해당 제도 및 학교의 규정에 따라야 함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수료증, 자격 부여
- 외부평가(2차) 결과에 따라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가능
기업 내 유사, 동일 직종의 일반근로자로 전환
- 일학습병형제 프로그램 차여 학습근로자가 외부평가에 최종 합격한 경우로, 근로 관계를 계속하지 못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일반근로자로 전환할 수 있음
기업현장교사 및 HRD 담당자의 역할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의 역할
- 기업현장교사의 역할
(1) 일학습병형제 실시, 운영담당
(2) 일학습병형제 실시 기업 내에서 OJT 및 OFF-JT를 담당
(3) 학습근로자를 관리하는 사내 트레이너
(4) 현장훈련을 실시할 업무단위에 대해 상당한 기술, 경험, 역량 및 자격을 갖춘 기업 내 고 숙련자
- HRD 담당자의 역할
(1) 일학습병행제 행정지원 담당
(2) 일학습병형제 실시 기업에서 확산, 운영, 예산관리 및 정부지원에 필ㅇ한 행정업무 등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행정지원을 담당하는 인력
기업전담인력 양성 및 운영 지원
- 양성 및 운영지원
(1)사내에서 일학습병행제 훈련을 총괄할 핵심 기술인력을 대상으로 교수방법 등에 대한 연수를 통해 기업현장교사로 양성 지원
(2)공단은 기업현장교사 및 HRD 담당자 양성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프로그램 구 성, 교육대상자 관리, 교육과정 진행 전반에 관한 사항을 위탁운영
- 기업의 학습근로자 수에 따라 양성교육 비용 차등
(1)지원참여기업의 학습근로자가 5인 이하일 경우 1명, 6인 이상일 경우 2명까지 기업현장 교사 양성교육 비용 지원
(2)그 이상일 경우 기업이 부담
- 독일의 도제제도를 한국 실정에 맞게 도입한 제도입니다.
- 기업은 근로자를 채용하여 일을 담당하게 하면서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기릅니다.
관련기관
- 일학습지원센터
- 전문지원기관
-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 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 폴리텍 도제지원센터
- 듀얼공동훈련센터
- 허브사업단
특징
- 기업 : 능력중심의 새로운 채용문화 도입
- 청년 : 조기취업과 고숙련 교육기회를 제공받음
지원사항 및 지원내용
신청자격
- 상시근로자 20인 이상으로 기술력을 갖추고, CEO의 인력양성의지가 높은 기업
- 장기간의 교육훈련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이 필요한 직무(1년 이상)
신청 분야
기업의 기대효과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효과적으로 육성, 확보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훈련비용 부답도 경감됨
- 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종전의 OJT보다 짧은 기간에 직무수행능력을 높여 생산성 제고 가능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점하여 실전형 인재로 양성
-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장기근속 유도 가능
청년취업 희망자의 기대효과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 확보가능, 조기취업 가능
- 기업에서 실제 활용되는 현장지식 습득
- 국가로부터 인증받을 수 있고, 교육훈련 수료 이후 해당산업분야에서 지속적인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경력개발이 가능
- 기업의 숙련기술자와 장기간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현장 적응력을 높여 안정적 직무수행과 핵심인재로서 성장가능
신청방법
- 한국산업인력공단 28개 지역일학습지원팀으로 신청서류 제출
- 문의 : 가까운 한국산업인력공단 지부지사
- 선정지표, 선정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www.hrdkorea.or.kr 및 www.bizhrd.net의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
신청서류
사업참여신청서, 체크리스트, 사업수행계획서(선택)
신청 후 지원절차
프로그램 개발과 인증 및 실시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개발
- 기업이 체계적으로 현장훈련(OJT) 및 현장 외 훈련(OFF-JT)을 실시할 수 있도록 NCS기반 훈련 설계
- 기업이 스스로 개발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 정부가 지원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개발
- 단독 기업형 : PM(Project manager)은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담당하고 ISC의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한국 폴리텍대학에서 담당 , 훈련 프로그램 개발은 ISC 및 한국폴리텍대학과 기업전문가가 공동으로 개발
- 공동훈련센터형
(1)PM은 ISC에서 우선적으로 담당
(2)PM을 ISC에서 담당하는 경우, 부개발책임자는 반드시 공동훈련센터에서 위촉, 활용 (3)ISC에서 담당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공동훈련센터에서 담당 가능
(4)단, 공동훈련센터의 역량이 극히 부족할 경우, 한국폴리텍대학에서 프로그램 개발 가능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훈련 실시 인증
- 개별 기업에 맞추어 개발된 훈련 프로그램이 일학습병행제의 인증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24개 지역 일학습지원센터에서 인증
훈련(OJT 및 OFF-JT) 실시
- 인증 받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OJT 및 OFF-JT를 실시하고 관련 비용 지원
훈련성과 평가 및 자격의 부여
학습근로자 훈련성과 평가
- 기업 내부평가(1차)와 외부평가(2차)를 통해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 정도를 평가함
- 대학연계형, 학력연계형 프로그램은 해당 제도 및 학교의 규정에 따라야 함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수료증, 자격 부여
- 외부평가(2차) 결과에 따라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가능
기업 내 유사, 동일 직종의 일반근로자로 전환
- 일학습병형제 프로그램 차여 학습근로자가 외부평가에 최종 합격한 경우로, 근로 관계를 계속하지 못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일반근로자로 전환할 수 있음
기업현장교사 및 HRD 담당자의 역할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의 역할
- 기업현장교사의 역할
(1) 일학습병형제 실시, 운영담당
(2) 일학습병형제 실시 기업 내에서 OJT 및 OFF-JT를 담당
(3) 학습근로자를 관리하는 사내 트레이너
(4) 현장훈련을 실시할 업무단위에 대해 상당한 기술, 경험, 역량 및 자격을 갖춘 기업 내 고 숙련자
- HRD 담당자의 역할
(1) 일학습병행제 행정지원 담당
(2) 일학습병형제 실시 기업에서 확산, 운영, 예산관리 및 정부지원에 필ㅇ한 행정업무 등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행정지원을 담당하는 인력
기업전담인력 양성 및 운영 지원
- 양성 및 운영지원
(1)사내에서 일학습병행제 훈련을 총괄할 핵심 기술인력을 대상으로 교수방법 등에 대한 연수를 통해 기업현장교사로 양성 지원
(2)공단은 기업현장교사 및 HRD 담당자 양성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프로그램 구 성, 교육대상자 관리, 교육과정 진행 전반에 관한 사항을 위탁운영
- 기업의 학습근로자 수에 따라 양성교육 비용 차등
(1)지원참여기업의 학습근로자가 5인 이하일 경우 1명, 6인 이상일 경우 2명까지 기업현장 교사 양성교육 비용 지원
(2)그 이상일 경우 기업이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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